유용한것

청년 마음 건강 바우처 신청 방법

부산월급쟁이85 2022. 4. 19.

미리캔버스 이용 제작

요즘은 코로나부터 시작해서 취업난 같은 사회적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로 청년들이 고민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신 심리적 상담을 통한 해결을 줄 수 있는 청년 마음 건강 바우처라는 제도가 생겼습니다. 이에 대해 알아봅시다.

 

청년 마음 건강 바우처 신청방법 및 대상

청년 마음 건강 바우처란 무엇인가요?

심리적으로 정신적으로 힘든 심리적 치료가 필요한 청년들에게 보건복지부에서 심리 상담을 통한 치료를 받을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실질적으로 정신적 상담에 대해서는 저를 비롯한 웬만한 사람들은 좀 거부감이 있는데, 실질적으로는 자기의 현재에 대해 이야기하고 들어주고, 이에 대해 약간의 대응만 해줘도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해소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받고 싶어도 해당 상담 금액이 상당히 비싸서 병원을 찾을 수 없는 청년을 지원해 주는 해당 사업은 상당히 좋은 것 같습니다.

 

 

지원대상은?

만 19~34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하고 소득이나 재산과도 상관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대부분 우리나라의 제도는 소득 재산 제한이 있는데, 이 것은 아예 청년 여부 말고는 제한이 없습니다.

 

지원 내용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정한 심리상담기관을 통해서 3개월 간 주 1회, 최대 10회까지 심리상담이 가능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다고 기관에서 결정을 하면 최대 1년까지 연장이 더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담은 1회 진행시 회당 50분, 1:1로 진행됩니다. 실제로 지원 없이 먼저 병원에 찾아가 상담을 받을 경우에는 보통 2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지원금액 및 대상자 수는?

월 24만원, 월 28만 원 두 케이스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상자가 24만 원 케이스에 15,000명 지원, 28만 원 케이스에 12,857명이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역시 예산의 한계가 있어서 신청하는 모든 청년을 지원하기에는 예산이 부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본인부담금도 약 10%정도로 2만 원 정도는 청년이 부담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립 준비 청년의 경우에는 본인 부담금도 면제된다고 합니다. 

 

 

신청방법 및 기간은?

신청은 주민등록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방문해야 합니다. 신청 기간은 3월 14일부터이며, 아마 위에 적은 인원수만큼 선착순이 되는 것 같습니다. 특이하게도 인터넷 접수는 이 정책 건에 해당이 없습니다. 

 

 

청년 지원 정책 중 청년 마음 건강 바우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는 청년 고독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마음에 짐이 있는 청년들이 많은데 이런 상담을 통해서라도 조금씩 밝아졌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