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것

구글 애드센스 용어 정리했습니다. CTR, RPM, CPM, CPC등등 무슨 뜻?

부산월급쟁이85 2022. 4. 13.

미리캔버스 이용 직접 제작

 

요즘 애드센스를 하면서 궁금한 것이 많이 생겼습니다. 어떤 때는 뷰가 낮은데 1달러가 되어 있기도 하고, 어떤 때는 뷰수는 보통 때보다 높은데 소수점 달러가 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해당 애드센스 광고 용어를 정리해봤습니다.

 

애드센스 용어 정리

1. 페이지 뷰

말 그대로 페이지를 본 수입니다. 얼마나 많이 노출되는지의 기준이 됩니다. 물론 한 페이지에 여러 개의 광고를 달수 있으므로 광고 노출은 좀 다릅니다.

 

2. CTR - 클릭률

1번의 페이지 뷰가 노출인데, 노출된 광고수 중 클릭으로 이어진 것의 비율입니다.

CTR = 클릭수 / 광고노출 수 

 

페이지 CTR, 광고 CTR

  • 페이지당 광고 클릭율 =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 조회수입니다.
  • 광고 CTR = 광고 클릭수 / 광고 노출수입니다.

이 중에서 광고 CTR이 높아지면 체감적으로 애드센스 수익이 늘어나는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3. CPC

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입니다.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CPC는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클릭당 지불금액이 달라집니다. 이 것 때문에 한 번씩 애드센스에 들어가서 광고 차단 광리를 통해서 저단가 광고는 최대한 광고 차단을 해주는 것이 수익에 도움이 됩니다. 이 작업은 꼭 한 번씩 해주는 게 좋습니다.

 

4. CPM

COST PER THOUSAND IMPRESSIONS으로 1,000회 노출당 비용을 뜻합니다.

CPM에 대해서 애드센스 사이트는 아래와 같이 설명합니다.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하는 'cost per 1000 impressions'의 약자입니다. CPM 광고를 게재하는 광고주는 광고가 1000회 게재될 때 지급하려는 금액을 설정하고 광고를 게재할 특정 광고 게재 위치를 선택하고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비용을 지급합니다.

웹 게시자의 경우에는 CPM 광고가 페이지에 게재될 때마다 계정에 수익이 발생합니다. CPM 광고는 Google 광고 옥션에서 클릭 당지급 광고(또는 클릭당 비용(CPC) 광고)와 경쟁하고, 여기서 실적이 가장 좋은 광고만 페이지에 게재됩니다. 광고주는 광고가 게재되도록 하기 위해 기존의 CPC 광고보다 높은 노출당비용(CPM)으로 입찰해야 합니다.

CPM 광고는 텍스트 또는 이미지 광고일 수 있으며 항상 복합 게재 위치 타겟팅을 사용합니다. CPM 텍스트 광고를 확장하여 전체 광고 단위를 채울 수 있습니다. 확장된 텍스트 광고는 광고 형식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이 좀 어려운데 크게 몰라도 됩니다.

 

 

 

5. RPM

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 로 1,000회 노출 시 예상 수입입니다. 처음에 이게 높은데 왜 수익이 안 들어오는지 궁금할 수 있는데 이것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고, 예상수입을 노출 또는 검색, 페이지 조회로 나누고 1,000을 곱한 것입니다. 여러 RPM이 있는데 전부 예상 수입인 것 알고 계시고 RPM이 높을수록 현재 사이트가 잘 관리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RPM이 낮아지고 있다면 현재 사이트에 먼가 관리가 필요하다는 뜻으로 이해하고 조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애드센스 용어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CPC와 노출수입니다. 정기적으로 CPC 확인해서 광고단가 싼 것들 차단하고 노출이 잘되게 글을 많이 작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