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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판타지7리메이크 전투공략

부산월급쟁이85 2021. 12. 1.

**루리웹에서 참조했어요

 

★전투팁

 

 

- 최대 대미지는 9999.

9999 보는 방법은 소환수 필살기 or 리미트기 or

적 버스트 상태에서 티파의 비기(폭렬권, 장타러쉬)와 정권지르기로 대미지 배율을 높인 후

강한 한방 딜링 기술(ex. 클라우드 인피니티 엔드)을 넣으면 9999 보실 수 있습니다.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대미지 올리면 더 쉽게 볼 수 있을 듯.

 

 

- Heat(히트) 와 Burst(버스트) 그리고 공격 캔슬

편의상 히트는 일종의 경직 상태, 버스트는 넉다운 상태라 정의하겠습니다.

 

히트 상태일때 버스트 대미지가 높은 기술(ex. 버스트 슬래시)을 사용하면 히트 게이지를 빠르게 채울 수 있습니다.

 

버스트는 적 체력 게이지 밑의 히트 게이지가 꽉 채워지면 버스트가 되는데 적이 넉다운되어 공격을 전혀 하지 못하는 무방비 상태입니다.

또한, 기본 대미지 배율이 160% 로 증가하여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버스트 상태일때 티파 비기해방(폭렬권/장타러쉬), 정권지르기  에어리스 저지먼트 레이 사용시

대미지 배율을 증가시켜 더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버스트 전 히트 상태를 만들기 위해선 약점 속성 공격을 하거나 경직치가 높은 기술들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게임 전투의 포인트는 이겁니다! 무조건 앞에 적은 글의 진행팁처럼

 

간파 사용-> 약점확인->마테리아 활용한 마법공격 또는 밑에 말 처럼 경직치를 주는 한방 기술 사용->이후 최대한 공격, 일반공격이든 ATB활용한 기술이든 때려야 합니다.

그러다 리미트기나 소환수불러서 활요하는게 전투의 기본입니다.

 

그리고 회피보다는 방어를 해서 ATB채우는게 편합니다.

 

적 약점 공략안하고, 히트나 버스트가 안되어 있으면 딜이 안들어가는 경우도 많으니 꼭 간파 후 약점 공략하고, 일반 공격을 하든 다른 공격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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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적들에 따라서 경직치를 주는 공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를 예로 들면 그냥 브레이브 모드 일반 공격만으로도 경직을 줄 수 있는 적이 있고,

지면찍기로 경직을 주거나, 버스트 슬래시(포함 무기 어빌리티)로 경직을 주는 등

적에 따라서 경직치를 주는 공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대체적으로 경직치를 주는 기술은 공격력이 강한 한방 기술이라 보시면 됩니다.

 

적 공격 캔슬은 히트 상태(경직치)와 연관이 있는데

일정 경직치를 주었을 경우 적 공격 캔슬이 가능합니다.(혹은 버스트시)

 

보스급 몹의 경우 체력이 많고 경직에 버티는 정도가 강해 경직치가 누적되었을때 히트 상태가 되는데

금방 풀리는 히트 상태(잠깐 경직되어 공격이 가능한 상태)인 경우가 있고

꽤 오랜 시간 히트 상태(넉다운에 가까워 공격이 불가한 상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버스트 상태는 아닙니다.)

 

리바이어던을 예로 들자면

~~가 마법 연사 or 강한 한방 기술(브레이버, 내려찍기 등)을 연달아 리바이어던에게 꽂아 히트상태를 만들 경우

리바이어던 머리가 바닥에 처박힌 히트 상태가 됩니다.

버스트 상태는 아니지만 공격불가인 상태로 꽤 오랜 시간 히트 상태가 유지됩니다.

 

보통 보스급 몹의 경우 강한 공격 기술을 사용할때 머리위에 빨간색 프레임의 하얀 글씨로 기술명이 뜨는데

위와 같은 방식으로 약점 속성 공격마법 연사 or ~~가 마법 연사 or 강한 한방기술 연사 로 빠르게 경직치를 연달아 주면

히트 상태를 만들면서 해당 적 공격기술을 캔슬시킬 수 있습니다.

 

 

- 캐릭터별 짤막 팁

클라우드

고유 어빌리티: △ 버튼 모드 체인지

어설트 모드: 기본 모드로 이동이 빠릅니다.

브레이브 모드: 이동이 느리지만 일반공격(ㅁ버튼)이 강공격으로 강화되고, 근접 공격 가드시 카운터가 발동.

원거리 공격이나 마법은 가드 불가능하며 회피시 어설트 모드로 자동 전환.

 

적 공격 타이밍에 어설트 모드에서 △ 버튼을 눌러 브레이브 모드 전환시에도 카운터가 발동하며,

브레이브 모드에서 ㅁ 버튼 홀드시(누르고 있을시) '범위공격(적 명중시 버서크)+지면찍기'가 이어집니다. (버서크: 주는 대미지/받는 대미지 증가)

지면찍기 공격은 대체적으로 적에게 경직치를 주며 적이 시전중이던 마법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특정 적들 대상으론 캔슬 안됨)

 

공격 도중일때,

브레이브 모드에서 어설트 모드로의 전환은 공격이 연계되며 바로 전환되지만

어설트 모드에서 브레이브 모드로의 전환은 어설트 모드 일반 공격이 끝난 후에 전환되서 약간의 딜레이가 생깁니다.

 

이때 클라우드 어빌리티 중 디스오더를 활용하면 어설트→ 브레이브 전환을 딜레이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카운터 발동이 목적이라면 반격의 자세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브레이브 모드에서 회피시 어설트로 자동 전환되는데 '흘리기' 마테리아를 장착하면

가드+회피로 브레이브 유지하면서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티파

고유 어빌리티: △ 버튼 강타

ㅁ 버튼 홀드 해도 강타가 나가서 회피공격 마테리아와 조합해 회피 후 ㅁ홀드로 회피공격(범위공격) → 강타 이어지는 콤보 가능.

그리고 '흘리기' 마테리아를 장착하게 되면 일반 회피보다 빠른 슬라이드가 되서 전투 포지션 잡기가 좀더 용이해집니다.

 

바레트

고유 어빌리티: △ 버튼 마구 쏘기

원거리무기 재장전+마구쏘기 충전: 바렛이 일반 공격(ㅁ버튼) 막타 날리고 재장전하려고 할때 △ 버튼(에너지 리로드) 누르면

무기 재장전 및 에너지 리로드(마구 쏘기 충전)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회피공격+원거리: 전방 다중 폭발.(샷건 느낌?) 버스트 대미지가 쏠쏠한 편. 그러나 굳이 써야할 필요성은 떨어짐.

회피공격+근접: 휠윈드. 바렛 근접무기 공속이 느린데, 이건 좀 빠름. 다만 대미지는 낮은 편. 이 역시 써야할 필요성이 떨어짐.

흘리기: 숄더차지. 이동거리가 짧고 회피와 비슷하게 여전히 느리며 대미지도 그리 높은편이 아니라

가드하면서 공격한다는 것 외엔 별다른 이점이 없음.

 

에어리스

고유 어빌리티: △ 버튼 템페스트

일반 공격(ㅁ버튼 싸우기)을 마법탄이라 지칭할때, ㅁ버튼 연타나 홀드나 상관없이 마법탄 쏘아보내는 모션(일반 공격 콤보) 동일.

공격 콤보가 이어질 수록 마법탄 대미지는 점점 증가하나

막타까지 콤보 쓰는 경우보다 회피하면서 단타 식으로 공격 넣는 경우가 더 많음.

템페스트는 짧게 쓰면 마법탄 3개가 나가고, 충전해서 쓰면 마법탄 쏜 후 명중 지점에 빙속성 계열 마법처럼 마법수정체를 남깁니다.

마법수정체가 터질때 추가 대미지를 줌. 대미지는 괜찮은 편.

 

회피공격: 적 다수 상대로는 마법탄 여러개가 나가서 일반 공격으로 ATB 채울때 유용하나, 단일 개체 상대로는 있으나마나.

흘리기: 돌진회피. 일반 회피보다 살짝 빠른 느낌? 가드하면서 회피라 받는 대미지가 경감되긴 하나 굳이 슬롯 하나 할당할 필요성은 떨어짐.

 

투기장이나 배틀시뮬레이터에서 에어리스 단독 플레이시에는

일단 선제공격 마테리아를 장착하는 게 좋고 에어리스 한정으로 ATB 부스트도 괜찮은 선택.

전투 시작시 성스러운 마법진을 깔거나 아니면 바로 딜링 마법 선빵.

이후 회피+일반공격으로 짤짤이 넣으면서(중간중간 템페스트 짧게 사용하고, 적의 틈이 크다 싶을때 충전 템페스트)

ATB 게이지 모아 마법 딜링.

빛의 방패는 원거리 공격 방어 및 일부 돌진 공격 캔슬 용도=딜타임 확보용으로서 적과 나 사이에 지뢰처럼 깔아주고,

MP 부족한 경우엔 아스필로 딜링하며 MP흡수.

그리고 근접해서 이노센스 포스 쓰고 다시 거리 벌리는 플레이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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